교육/육아
번호 | 글쓴이 | 제   목 | 등록일 | 조회수
1112
hjk
친구 사귀기 어려워하는 아이, 어떡하죠?
2016. 07. 12
2342
아이 기질과 발달 고려해 다양한 친구 만날 기회 제공
 초보 엄마와 아빠의 머릿속에는 항상 물음표가 가득하다. 아이 낳고 기르는데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맘스팁은 엄마, 아빠들이 꼭 알아야 할 육아상식을 Q&A로 풀어보는 코너다. 베이비뉴스 맘스팁 섹션(http://tip.ibabynews.com)을 찾으면 육아의 모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육아정보를 얻을 수 있다.



Q. 친구들하고 노는 것을 어색해하고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중에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할까 봐 걱정이 됩니다. 친구 사귀기를 어려워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큰 역할을 하는 존재는 친구이다. 그러나 아이가 친구와 소통하고 관계를 맺어가는 방식이나 그에 대한 의미는 아이의 발달과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다. 아이의 발달 시기와 특성에 맞춰 자연스럽게 친구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도와주도록 하자.

▲다양한 연령층의 친구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아이와 비슷한 또래 또는 다양한 연령의 아이들과 함께 놀 수 있는 기회를 주자. 다양한 연령층의 아이들과 놀아 본 아이는 풍부한 감정을 경험하면서 융통성도 생기고 생각도 유연해진다.

▲아이의 기질과 발달 상태를 고려한다.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기를 싫어하고 자신의 물건을 친구에게 나눠 주려고 하지 않는 아이가 있다. 이럴 때에는 무조건 양보를 하게 하기보다는 먼저 소수의 인원과 함께 놀게 해주자. 타인과 관계를 맺고 깊이 친해지면 친구와 함께 노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되고, 친구에게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물건을 나눠 줄 마음도 생긴다.

▲타인의 말을 경청하거나 타협하는 기술을 자세히 설명해 준다.

아이가 당장 따라 하기는 어렵지만 천천히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자. 예를 들어 한 장난감을 여러 명의 친구가 갖고 놀고 싶어하면 각각 시간을 정해 번갈아 놀거나 순서를 지키며 노는 방법을 알려 준다. 여러 번 연습을 해본 아이는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방법을 알기 때문에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도움말: 한국짐보리 교육연구소

출처 : 베이비뉴스 (안은선 기자(eun3n@ibabynews.com))